본문 바로가기

미국에서 돈 벌기

Poshmark 대 eBay 어느 플랫폼이 좋을까요?


Poshmark 대 ebay 비교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여 온라인 시장이 더 커짐으로서 개개인도 본인의 물건을 사고 팔 수 있고 수익 창출이 더 쉬워졌습니다.

 

중고 혹은 새 물품 의류를 사고 팔기 위해서 사용되는 플랫폼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 중 Poshmark 와 이베이가 가장 대 표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사이트라고 볼 수 있죠. 그러면 오늘은 두 회사를 비교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www.freepik.com               

 

 

 

 

커버되는 지역

미국 캐나다

미국 및 해외도 가능

거래되는 주요 품목

, 신발, 악세사리등

온라인에서 사고 팔수 있는 거의 모든 물건

수수료

$15 이상 20%의 수수료

$15 이하 $2.29의 수수료

이베이 측에서 10%의 수수료

PayPal 측에서 3%의 수수료

리턴 정책

구매자가 보통 물건 도착후 3일이내 진행해야함

선택적으로 물건 도착후 180일 이내 리턴 가능

결제

물건 도착 후 수수료 빠진 금액이 판매자의 포쉬마크 계정으로 입금 (추후에 본인 은행으로 이체 하는데 1~3일 걸림)

구매자가 돈을 지불할 때까지 기다려야 함

사용자

50 million (5천만명)

182 million (182백만명)

고객 서비스 제공

이메일로만 제공

이메일 전화 가능

 

 

거래 되는 주요 품목

우선 Poshmark 는 주로 미국이나 캐나다에서 중고 의류, 신발, 악세사리 매매에 가장 큰 비중이 있습니다. 이 밖에도 가정용품, 장난감, 혹은 책 같은 것도 올라오는 것을 보았지만 주류를 이루지는 않습니다

반면에 eBay international shipping 이 가능하기 때문에 보다 다양한 사람들이 모이는게 가장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또한, 이베이에서는 옷이나 악세사리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물건을 사고 파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앱 사용의 편리성

Poshmark reseller business 에 입문하는 사람이 좀 더 사용하기 편하기 되어 있습니다. 이베이는 어느 상황에 어떤 기능을 써야 하는지, 자세한 사항은 어떻게 되는지 어느정도 숙지해야 합니다. 물론 포쉬마크에서도 제공되는 기능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좀 더 공부하는 시간을 가져야 하지만 전체적으로 포쉬마크가 좀 더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쉽게 나와 있습니다



수수료

Poshmark 는 세일 가격이 $15 이 넘는 물건에는 20%, 그 이하는 $2.29의 수수료를 부과합니다

이베이에서는 매매가격의 10%를 이베이에서 가져가며, 3% PayPal 에서 가져갑니다. 그러므로, 더 비싼 물건일 수록 이베이를 사용하는 것이 수수료에서 더 이익입니다



리턴 정책

Poshmark 에서 구매자가 물건을 받으면 3일의 시간이 주어집니다. 물건이 도착하고 하자가 없으면 3일 후에 Seller 의 계좌에 해당 금액, 순이익이 포쉬마크 계정에 넣어지고 이는 계정에 가지고 있다가 은행으로 transfer 하면 됩니다. 만약, 구매자가 받은 물건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판매자에 대한 case 를 열어서 환불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물건이 리스팅 내용과 다르다던가 물건에 하자가 있을 경우에만 case open 할 수 있습니다, 리턴이 그렇게 쉽지 만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 이베이는 선택적 환불 기간이 있는데, 페이팰에서 180일의 환불 기간을 허락합니다

이러한 면에서는 포쉬마크가 더 셀러에게 유리한 면이 있는것 같네요



 결제

위에서 언급했듯이 구매자에게 해당 물건이 도착하고 구매자가 아무런 액션을 취하지 않으면 3일이 지나면 자동적으로 구매자가 반품이나 문제를 제기하지 않는 다는 것으로 받아 들여집니다. 3일이 지난 후에 포쉬마크 계정에 돈이 들어오게 됩니다. Poshmark 계정에서 본인 은행계좌에서 이체하는시간은 약 하루에서 3일정도 소요됩니다. 

 

이에 대비하여 이베이는 과정이 좀 느린편입니다. 이베이에서 물건이 팔린 뒤 구매자가 돈을 지불할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구매자가 돈을 지불하지 않고 있다면 이메일이나 청구서를 보내야 합니다. 만약 돈을 못받는다면 case 를 오픈하여 진행할수 있으나, 시간 낭비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일들이 흔하지는 않겠죠, 당연히. 그래도 있을수는 있다고 하네요)

 

 배송

포쉬마크는 배송에 있어서 통일된 과정을 제공합니다. 팔린 모든 물건은 USPS 를 통하여 배송합니다. USPS 박스도 무료로 가지고 올 수 있습니다. 5 파운드 이하 품목은 $7.11 이고 판매자가 지불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에 반해, 이베이는 판매자에게 선택권을 주는 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일이 복잡해 질수도 있겠지만 어느 면에서 편리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두사이트 모두 모든 배송료를 판매자가 지불해 줄 수 있으며 이는 리스팅할 때 명시하던가 물건을 팔 때 명시해야 합니다.

 

 

사용자 숫자

Google Poshmark 를 검색해 보면 50 million (5천만명)의 사용자가 있다고 합니다

 

남한 인구 숫자가 2018년 기준으로 51 million 이라고 하니 남한 인구 숫자에 맞먹는 이용자들이 있는 큰 앱이라고 볼 수 있겠죠.  

 

그러면 ebay 는 어떨까요? ebay 2020년 기준으로 하여 사용자가 182 million 이 되며, Amazon prime member 의 숫자는 2019년 기준으로 112 million 이라고 합니다

 

이용자 숫자로만 비교했을 때는 Ebay 가 가장 큰 웹사이트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그러나 Poshmark는 거의 중고 의류, 신발, 악세사리를 사는 것을 목적인 사람이 많지만, 이베이는 의류뿐 아니라 거의 모든 물건을 사러 들어오는 사람들입니다.

 

고객 서비스

Poshmark는 이메일로 모든 일을 소통하며 약 하루 이틀정도 기다려야 답변을 들을 수 있습니다. 답변도 정확하지 않고 일반적으로 애매하게 대답할 수 있습니다. 이베이는 전화로도 고객서비스를 제공하며 5AM – 10PM 까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Poshmark 로 시작해서 이베이까지 확장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Poshmark 는 시작이 쉽지만, 아무래도 시장 크기가 작기 때문에 물건이 좀 안팔릴 수도 있고 오래걸릴 수도 있습니다. 가능한 모든 사이트를 사용해야 물건이 팔릴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오늘도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